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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야기/유용한 생활 정보

소비자의 8가지 권리

by Box Man

List


    소비자의 8가지 권리



    1. 안전할 권리 


    소비자의 건강과 생명, 생활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제조, 판매되어서는 안됩니다. 

    소비자는 안전에 대한 조사와 검사를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의심이 가는 것은 사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정보를 받을 권리 


    허위,과장의 상품정보, 건전한 소비 생활을 방해하는 정보와 선전광고, 소비자를 오도하는 상품 및 

    이에 유사한 상업 관습으로부터 소비자는 보호되어야 합니다. 

    스스로의 이익과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비자는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신속히 받아야 합니다. 


    3. 선택할 권리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고를 수 있는 거래 환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비자는 부당한 

    피해를 보기 쉽습니다. 같은 종류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모든 정보가 동시에 모두 제공되는 것이 

    선택권을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좋은 품질의 안전한 상품과 서비스를 비교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풍부한 공급을 국가는 

    보장해야 합니다. 



    4. 의사가 반영될 권리 


    정부는 소비자의 의사를 최대한 그리고 신속히 반영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모든 의견은 현재의 불편과 불공평을 개선하고자 하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법령을 

    제정하고 시행할 때는 소비자의 이익을 충분히 고려하고 공정하게 취급해야 합니다. 


    5. 보상을 받을 권리 


    소비자보호법에는 소비자가 거래관계에서 피해를 입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있고 

    이 법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 피해 보상 전담창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489개 품목에 대한 피해보상규정에 따라 기업으로부터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교육을 받을 권리 


    소비자는 폭 넓은 정보를 갖고 소비생활을 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거래방법, 상품내용, 건강과 안전을 

    위한 상품 선택 방법 등 소비비 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의 부족으로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경제 생활에 대한 소비자 교육은 어릴 때부터 필수교육으로 되어야 합니다. 


    7. 쾌적한 환경에 살 권리 


    푸른 산 깨끗한 물, 맑은 공기, 조용한 환경은 인간의 생존 요소입니다.
    후손에게 쾌적한 환경을 물려줄 책임과 권리가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대기 오염, 수질 오염, 폐기물오염, 소음공해, 흡연공해의 추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입니다. 


    8. 조직할 권리 

    소비자 개개인은 대량 생산, 대량 판매, 체제의 기업에 비해 무력합니다.
    소비자의 권리를 확대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힘을 모은 조직의 힘이 필요합니다. 

    조직은 소비생활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 강력한 해결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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