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요 이야기

전람회 (김동률) - 기억의 습작 [가사/듣기/라이브]

by Box Man

List


    전람회 - 기억의 습작

     

    '기억의 습작'은 1994년 5월에 발매된 전람회 1집 앨범 [Exhibition] 타이틀 곡이자, 2012년 영화 '건축학개론'의 배경 음악으로 쓰인 곡이다.

     

    전람회는 피아노의 김동률과 베이스 기타의 서동욱이 만든 그룹으로, 1993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재즈풍의 곡 '꿈속에서'로 대상과 특별상을 수상하며 가요계에 데뷔하였다.

     

    1집 앨범 타이틀 곡인 '기억의 습작'은 전람회의 대표곡이자, 김동률의 대표곡 중 한 곡으로 작사, 작곡, 편곡 모두 김동률이 만든 곡이다. 규현, 박효신, 박정현, 성시경, 정준일 등 많은 가수들이 커버를 한 곡이기도 하다.

     

    1집 앨범은 신해철과 김형석이 프로듀싱을 하였고, 앨범 전곡의 작곡은 김동률이 하였다. 1집 앨범 [Exhibition]은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명반으로 2018년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수록되었다.

     

    전람회는 서정적이면서도 세련된 발라드와 완성도 높은 곡으로 젊은 층의 감성을 사로잡으며 발라드를 대표하는 그룹이 되었다.

     

    전람회 - 기억의 습작 [듣기]

    전람회 - 기억의 습작

     

     

     

    김동률 - 기억의 습작 [라이브]

    김동률 - 기억의 습작

     

    전람회 1집 앨범 Exhibition

    전람회 - 기억의 습작

     

    전람회 - 기억의 습작 [가사]

     

    이젠 버틸 수 없다고
    휑한 웃음으로 내 어깨에 기대어
    눈을 감았지만

    이젠 말할 수 있는 걸
    너의 슬픈 눈빛이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걸

    나에게 말해 봐
    너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볼 수만 있다면
    철없던 나의 모습이 얼만큼
    의미가 될 수 있는지

    많은 날이 지나고
    나의 마음 지쳐갈 때
    내 마음 속으로
    쓰러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찾아와

    생각이 나겠지
    너무 커버린 미래의
    그 꿈들 속으로
    잊혀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생각날까

    너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볼 수만 있다면
    철없던 나의 모습이
    얼만큼 의미가 될 수 있는지

    많은 날이 지나고
    나의 마음 지쳐갈 때
    내 마음 속으로
    쓰러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찾아와

    생각이 나겠지
    너무 커버린 내 미래의
    그 꿈들 속으로
    잊혀져가는 나의 기억이
    다시 생각날까

    많은 날이 지나고

    facebook twitter naver band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