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요 이야기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가사/듣기/영상]

by Box Man

List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1992년 3월에 발매된 서태지와 아이들 1집 앨범 

    [Seotaiji and Boys 1] 타이틀 곡.


    앨범 발표와 동시에 가요계에 커다란 

    충격과 돌풍을 일으킨 앨범이다.


    이 앨범 전에도 시도는 있었지만 서태지 1집이

    본격적으로 가요계에 랩을 도입한 

    앨범이라 할 수 있다.


    앨범 타이틀 곡 '난 알아요'에서 이들이 보여준 

    랩과 헤비메탈,댄스등을 혼합한 크로스오버적인 

    시도는 당시 가요계에 충격을 주었다.


    이들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는 최단시간 내 

    180만장 이상이라는 최고 음반 판매량과 

    수록곡인 '난 알아요' 와 '환상 속의 그대'가 

    KBS 가요톱텐에서 5주 연속 1위를 하며 골든컵을 

    수상하였고 그 해 TV저널 올해의 스타상, 

    서울가요대상 최고 인기상, 스포츠서울 올해의 

    가수상, 대한민국 영상음악 대상 골든 디스크상, 

    MBC 10대 가수 가요제 최고 인기 가요상과 

    신인 가수상, KBS 가요대상 15대 가수상등 

    모든 상을 휩쓸었다.


    1집 앨범은 한국 대중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반으로 2010년 음악웹진 100BEAT가 선정한 

    1990년대 100대 명반에서 24위에 올랐다.


    ■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감상]


    ■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1집 앨범]

    서태지와 아이들 난 알아요


    ■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가사]


    난 알아요

    이 밤이 흐르고 흐르면


    누군가가 나를 떠나버려야 한다는

    그 사실을 그 이유를

    이제는 나도 알 수가 알 수가 있어요


    사랑을 한다는 말은 못했어

    어쨌거나 지금은 너무 늦어버렸어


    그때 나는 무얼 하고 있었나

    그 미소는 너무 아름다웠어


    난 정말 그대 그대만을 좋아했어

    나에게 이런 슬픔 안겨 주는 그대여


    제발 이별만은 말 하지 말아요

    나에겐 오직 그대만이 전부였잖아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를 정말 떠나 가나요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는 지금 울잖아요


    난 알아요

    이 밤이 흐르면 YO!

    그대 떠나는 모습 뒤로 하고

    마지막 키스에 슬픈 마음

    정말 떠나는가


    사랑을 하고 싶어 너의 모든 향기

    내 몸 속에 젖어 있는 너의 많은 숨결


    그 미소 그 눈물 그 알 수 없는 마음 그대 마음

    그리고 또 마음 그대 마음


    그 어렵다는 편지는 쓰지 않아도 돼

    너의 진실한 모습을 바라보고 있어요


    아직도 마음속엔 내가 있나요

    나는 그대의 영원한


    난 정말 그대 그대만을 좋아했어

    나에게 이런 슬픔 안겨주는 그대여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를 정말 떠나 가나요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는 지금 울잖아요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를 정말 떠나 가나요


    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

    나는 지금 울잖아요

    facebook twitter naver band kakaoTalk